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경영

스톨 아웃(stall-out)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대다수의 성공한 기업들은 궁극적으로 스톨아웃(stall-out) 이라고 부르는 위기에 직면한다고 합니다.
스톨 아웃은 총수익과 이익의 성장이 큰 폭으로 떨어지거나 한때는 높은 수준이던 주주수익이  자본비용을 한참 밑도는 수준으로 폭락하는 상황에 이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8000개의 글로벌 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분석에 따르면 총수익이 5억 달러에 이르는 기업중 2/3가 2013년까지 총 15년의 기간 동안 스톨아웃에 직면한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파나소닉, 타임워너, 카르푸, 브리스톨 마이어 스퀴브, 알카텔 루슨트, 필립스, 소니, 마쓰다 등이 이 포함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톨아웃은 기업을 성공으로 이끌었던 성장 엔진이 작동을 멈출 때 일어납니다. 그러나, 흔히 원인으로 여겨지는 사업 모델의 실패로 인한 것이 아니라 조직 운영의 복잡함과 관료주의에 따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스톨 아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창업가 정신을 되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구 결과, 스톨 아웃을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들의 특성은 3가지가 있었습니다.
첫번째, 과감하게 운영상의 복잡함과 과도한 비용을 줄이고 기업의 사명을 새롭게 다졌습니다. 스톨 아웃을 극복한 기업 10개의 사례 조사 결과 최소한 8%의 운영 비용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은 보유한 자원을 핵심 부분에 집중하고 비핵심 사업을 큰 폭으로 축소시켰습니다. 또한, 초창기의 성장을 이끌었던 활력을 되살리기 위해 운영상의 복잡함과 과도한 비용을 제거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의사결정 과정 변화 및 경영진 교체 등을 통해 복잡성을 제거하기도 하였습니다.
둘째, 집요할 정도로 사업 현장의 최일선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현재 대기업이어도 창업 당시에는 현장의 직원들의 수고를 일일이 기억하며 그들의 이야기를 항상 가까운 곳에서
들었던 것을 잊지 않는 것입니다. 이러한 환경은 대체로 3가지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높은 지위를 유지하고, 기업 내 직급을 막론한 모든 직원들이 고객 개개인에게 집중하며, 사업의 세부적 부분까지 전사적으로 관심을 보이는 등이 포함됩니다.  
셋째, 관료주의를 없애고 신속함과 책임감을 찬양하는 창업자정신을 주입시켰습니다. 창업자 정신은 장기적 관점에 초점을 맞추고 신속한 실행을 중시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창업자 정신을 가진 직원들은 또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을 지고자 하며, 회사는 그들이 자유롭게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