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경영

[혁신] 회사는 가치관 경영을 해야 합니다

 

 

가치관이란 인간이 자기를 포함한 세계나 그 속의 어떤 대상에 대하여 가지는 평가의 근본적 태도나 관점을 말합니다. 즉, 가치관이란 쉽게 말하여 옳은 것, 바람직한 것, 해야 할 것 또는 하지 말아야 할 것 등에 관한 일반적인 생각을 말합니다. 회사는 사람들이 모여 만든 조직이므로 회사에게도 가치관경영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가치관 경영을 하게 되면 얻게 되는 효용가치가 있습니다. 첫째 회사에 혼이 살아 숨쉬고 이혼이 회사를 이끌게 됩니다. 회사의 가치관은 직원들의 혼을 심어 주게 됩니다. 두개의 호텔이 있습니다. 각 호텔마다 회사 고유의 가치관이 있었는데, 하워드 존슨 호텔은 여행자에게 숙박시설을 제공해 주는것이라 정의 하였고, 메리어트 호텔은 길을 떠난 나그네에게 친한 친구집에 와 있는 듯한 편안함을 주는 일로 정의 했습니다. 당연히 메리어트호텔의 직원들은 회사의 가치관으로 인해 고객에게 대하는 자세부터 달랐습니다.

 

두번째 가치관이 잘 자리 잡혀 있으면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분명하기 때문에 직원들이 결정을 내리기가 쉽습니다. 노드스톰(Nordstrom) 회사의 가치관은 고객에 대한 최우선적인 봉사라고 합니다. 이 회사는 고객이 타이어에 대해 환불 요청했을때 이유불문하고 환불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얼마나 명확합니까? 세째는 회사의 영속성과 유대관계가 생깁니다. 네째는 직원들에게 가슴 설레는 미래의 청사진을 보여 줍니다. 가치관 경영은 내가 하는일에 진정한 의미를 깨닫고 나누며 자부심을 키워 줍니다.

 

가치관 경영의 역할은 혼이 살아 있는 조직, 혼이 이끌어 가는 조직, 직원 삶의 방식이 변하는 조직으로 변화 시켜줍니다. 미국의 유명한 자동차 회사 포드(Ford)는 자동차가 범용화 되기전에 "10~20 년 후에는 말과 마차가 사라지고, 우리가 만든 자동차가 짐과 사람들을 실어 나르며 우리 근로자들 자신이 만든 자동차를 몰고 다닐 것이다" 라고 직원들에게 회사의 가치관을 알렸다고 합니다. 이렇듯 회사의 가치관경영은 직원들의 혼을 살아 숨쉬게 하는 동시에 회사를 살아 있는 유기체로 만드는 힘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리더들의 가치관경영이 그 만큼 중요한 시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