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경영

기업의 역량을 키우는데 필요한 사항입니다.

우수한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더 나은 제품, 서비스, 브랜드들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역량들을 키우는데 집중합니다.
기업이 이러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먼저 최고 경영자들이 확고한 의지를 갖고 직원 전체가 목표를 공유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때 명심해야 할 사항입니다.

1. 벤치마킹 전략을 경계해야 합니다.동종 업계에서 많이 활용되는 전략이라 하더라도 회사에 맞지 않는다면 이를 따라서는 안됩니다.
2.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염두해야 합니다.현재 보유한 역량을 활용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3. 선택적인 개입을 지속해야 합니다.전략이 현실화 될 수 있도록 조직과 시스템을 조율하고 조정해 나가야 합니다.
4. 역량 개발을 위한 혁신가가 되어야 합니다.우리만의 방식을 디자인하고 개발해야 다른 기업들이 쉽게 모방할 수 없는 역량이 만들어집니다.
5. 외부 기업 인수 시에는 역량 향상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조직에 비어있는 역량을 채워줄 수 있는 후보군들을 물색하고 인수 합병 이후 조직 통합 과정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6. 부서간의 협업으로 발휘될 수 있는 역량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
7. 암묵적인 지식을 명문화하여 명백하게 만들되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차별적 역량은 다른 기업들이 쉽게 카피하지 못합니다. 특히 이러한 역량은 개발 즉시 효과를 발휘하기도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더 강해져 지속적으로 차별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공하는데 유일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