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와 재테크

중국 철강. 석탄.시멘트.유리 산업 구조조정중...


공급과잉 해소를 위해 산업 구조조정에 속도를 높이고 있는 중국이 철강과 석탄에 이어 시멘트와 유리까지 생산 통제에 나섰다. 19일 중국 온라인매체 펑파이에 따르면 리커창 총리는 전날 열린 국무원 상무회의에서 "2020년까지 시멘트와 평판유리 생산량을 엄격히 통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무원은 "시멘트와 평판유리를 생산하는 상위 10개 업체의 공급량이 적정 수요량보다 60% 많다"며 "향후 5년간 생산량을 줄이도록 유도하고 신규 생산설비를 짓지 못하도록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펑파이는 "2000년대 중반 이후 부동산 건설 붐이 꺼지기 시작하면서 시멘트와 평판유리에 대한 수요가 내리막길을 걸었다"며 "구조 개혁 이후 시멘트 생산량은 감소 추세지만 한 번 늘어난 생산설비 탓에 아직도 과잉 상태가 심각하다"고 분석했다. 중국 시멘트협회에 따르면 작년 중국의 시멘트 생산량은 23억4800만t으로 전년 대비 1억3000만t 줄어들었다. 

제일재경에 따르면 구조조정 여파로 지난해 중국 시멘트 업계는 220억위안(약 4조원)의 적자를 기록했으며 중국 5대 시멘트 회사였던 '산수이시멘트'가 돌아오는 어음을 막지 못해 디폴트를 선언하기도 했다. 

앞서 중국 당국은 내년 말까지 석탄과 철강 생산량을 10%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

생각 해 보기!!!

중국의 철강, 석탄, 시멘트, 유리산업 분야가 구조조정을 하면 우리나라 산업에 어떤영향이 있을까?

철강과 유리관련분야는 상대적 반사이익이 있지 않을까요....

관심회사는?

포스코, 현대제철, 한국유리, KCC 등

※ 시멘트는 수입에 큰 지장이 없고....